삶의 공유
수소 연료 전지 본문
연료전지는 말 그대로 연료를 사용해여 전기를 직접 만들어 내는 장치로서 '3차 전지' 라고도 불린다.
역사를 살펴보면,
연료전지는 1842년 영국의 물리학자 W. Grove에 의 해 최초로 발명되었으며 그는 황산에 담근 2개의 백금 전극에 수소와 산소를 공급하여 전류를 만드는 실험에 성공하였으나 전류가 매우 작아 실용화에 성공한 증기 기관의 그늘에 가려 실용화 연구로 연계되지 않았다.
1922년 Rideal과 Evans에 의해 연료전지 개념이 정리되 었으며 1932년 Bacon에 의해 급속도로 발전하게 되었 다. 1960년대 초반부터 우주선 및 잠수함과 같이 단위 부피당 높은 발전 출력이 요구되는 곳에 응용하기 위해 활발히 연구되었으며, 1969년 달 탐사선인 아폴로 우주 선에서 전기를 공급하는 장치로 채택되어 달나라에 다녀오기도 하였다.
[연료전지 원리]
수소와 산소의 화학반응을 이용하여 전기를 생산하는 친환경 수소 발전 기술이다.
쉽게 얘기하면, 수소가 연료극(Anode)쪽으로 통과해서 촉매에 의해 수소 양이온과 전자로 분리 되는데 전해질(Electrolyte)은 양이온만 통과가 가능하기 때문에 양이온은 그대로 공기극(Cathod)로 가게 되고 갈 곳없는 전자는 외부와 연결된 통로(회로)를 따라 이동하며 전류를 만들어 전기를 생성하게 되는 것
[연료 전지의 특징]
1. 연료전지는 배기가 대단히 깨끗해 환경에 친밀한 특 성을 가지고, 얼마의 소용량으로도 효율이 높고, 더욱이 폐열의 유효 이용에 의하여 종합 에너지 효율의 향상이 도모할 수 있음.
2. 무공해
: 화석 연료 사용시 개질기를 통한 조작(탈황, 분진제거등)을 통해 이산화 탄소 배출량을 저하 가능
: 수소 연료 사용을 통해 무공해 가능
3. 열의 유효 이용
: 반응의과정에서발생하는열을유효 하게 이용하는 것이 가능하고, 전기와 열을 동시에 발 생하는 코제네레이션 (cogeneration) 시스템에
최적 이다
[연료 전지 활용]
연료 전지 주택 : 전기와, 열을 동시에 얻을 수 있기 떄문에 주택에 활용하면 가치 극대화
- 개질기(Reformer) : 화석연료(천연가스, 메탄올, 석유 등)로 부터 수소를 발생시키는 장치
- 시스템에 악영향을 주는 황(10ppb이하), 일산화탄소(10ppm이하) 제어 및 시스템 효율향상을 위한 compact가 핵심기술
- 스택(Stack) : 원하는 전기출력을 얻기 위해 단위전지를 수십장, 수백장 직렬로 쌓아 올린 본체
- 단위전지 제조, 단위전지 적층 및 밀봉, 수소공급과 열회수를 위한 분리판 설계·제작 등이 핵심기술
- 전력변환기(Inverter) : 연료전지에서 나오는 직류전기(DC)를 우리가 사용하는 교류(AC)로 변환시키는 장치
- 주변보조기기(BOP: Balance of Plant) : 연료, 공기, 열회수 등을 위한 펌프류, Blower, 센서 등을 말하며, 연료전지에 특성에 맞는 기술이 미비함
수소자동차 : 수소탱크에 저장된 수소를 전기 발생 장치에 보내서 수소를 연료전지에 공급하여 전기 에너지를 만들어냄 (위의 연료전지 방법) 그리고 그 전기 에너지로 모터에 공급하여 운동에너지로 변환하여 차를 움직이는 방법
[Reference]
https://www.koreascience.or.kr/article/JAKO201203939216610.pdf
https://greenhome.kemco.or.kr/ext/itr/intr/fuelBatteryIntro.do
'경제 > 산업 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소경제 핵심 액화수소기술(feat 왜 수소인가?) (0) | 2021.12.26 |
---|---|
원격 의료 경쟁 (0) | 2021.12.22 |
팔라듐이란 무엇인가 (0) | 2021.12.15 |
수소 경제 공부하기 (0) | 2021.12.15 |
수소경제-플러그파워 (0) | 2021.12.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