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공유

Github 연동 및 사용법 (Mac Os) 완벽 정리 (토큰 생성 포함) 본문

Programing

Github 연동 및 사용법 (Mac Os) 완벽 정리 (토큰 생성 포함)

dkrehd 2024. 3. 16. 11:22
728x90
반응형

 

처음에 공부를 시작했을 때는 버전 관리?에 굉장히 무지했었는데, 회사에서 작게나마 개발을 시작하면서 버전관리가 정말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다..

 

반도체 회사에서 무슨 개발인가? 할 수도 있지만, 요즘 추세가 추세이다 보니 부서 내부적으로도 프로그래밍쪽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 대상으로 이런저런 교육을 수료 후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 하게 하였다.

 

나야 뭐 원래 개인적으로도 관심이 많았고 공부도 나름 열심히 해오던 터라 자신있게 손들고 지원했지만,, 이 업계(?)에 처음 들어서니 시작하자마자 걸림돌이 무수히 많았다..

 

사설이 길어, 이만 줄이고...

 

버전 관리에 가장 좋은 방법인 Github에 연동하여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고자 한다.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Summary

 1. 깃 설치하기

 2. 깃 허브 가입, 원격 저장소 생성

 3. 깃 초기 설정, 로컬 저장소 지정

 4. 깃허브에 파일 올리기

 

 


깃 설치하기


 

깃허브를 사용하기 위해선 '깃'을 설치해야한다.  Mac OS 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낮은 버전의 깃이 설치가 되어 있다고 한다.
터미널을 통해 깃의 버전을 확인해보자

git --version

 

 

만약 버전이 뜨지 않는다면 설치가 필요하다. 맥북의 경우 Git 설치가 상당히 편하다. 바로 Homebrew 덕분이기 때문이다.

 

똑같이 터미널 에서 아래의 코드를 붙여 넣으면 자동으로 설치가 된다.

 

brew install git

 

 

 

만약 Homebrew가 설치가 안되어 있으면 아래 Link를 참고하길 바란다.

https://brew.sh/

 

Homebrew

The Missing Package Manager for macOS (or Linux).

brew.sh

 

 


깃허브 가입, 원격 저장소 생성


 

 

자 이제 1단계는 해냈다. 이제 2단계인 깃허브 가입, 원격 저장소 생성을 해보겠다.

 

https://github.com/

 

GitHub: Let’s build from here

GitHub is where over 100 million developers shape the future of software, together. Contribute to the open source community, manage your Git repositories, review code like a pro, track bugs and fea...

github.com

 

 

먼저 Github사이트에 들어가서 로그인을 한다(만약 회원가입이 안되어있으면 가입해야한다.)

 

원격저장소 생성

 

로그인을 하면 이제 원격 저장소 생성을 위해 왼쪽 상단에 초록색 바탕의 New 버튼을 클릭한다.

 

 

 

원격 저장소 이름을 설정하고, 원격 저장소의 공유 범위 설정 (Public, Private) 하고 Read me file(원격저장소에 대한 대략 적인 설명) 선택 후 Create repository 버튼을 클릭한다.

 

 

 

자 그럼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될텐데, 여기서 중요한 것은 깃허브 주소를 가져와야한다.

 

코드 버튼을 누르고 링크 옆에 있는 네모박스 2개가 겹쳐있는 버튼을 누르면 바로 왼쪽에 있는 주소가 클립보드에 저장이 된다.

 

 


깃허브 토큰 설정


 

자 이제 personal access token을 준비하러 가보자.

 

github site에 접속하여 우측 상단의 아이콘에 마우스를 대고 마우스 우클릭을 한 뒤 Setting에 들어가자

 

 

셋팅에 들어가서 제일 아래쪽에 보면 Developer Setting을 클릭후 Personal access tokens의 token(classic) 누르고 우측에 Generate new token 클릭한다.

 

 

 

설정은 아래와 같이 하고 맨아래 Generate Token 버튼 클릭!

 

 

 

그럼 아래와 같이 새로운 토큰이 만들어졌을 것이다. 이 토큰을 복사 해두자.

 

 

 

 

 


깃허브 계정 초기 설정 및 로컬 저장소 지정


 

 

이제부터가 진짜 시작이다. 중요하니 잘 따라오길 바란다.

 

깃허브 계정 초기 설정

 

우선 터미널을 열고, 하기 양식에 맞게 코드를 작성해서 넣는다.

 

git config --global user.name "github name"
git config --global user.email "github 등록 email"

 

 

혹시나 기억 안나시는 분들을 위해 깃허브 이메일 주소, user name을 확인하는 방법은 아래 링크 참고 하면 된다.

 

https://docs.github.com/ko/account-and-profile/setting-up-and-managing-your-personal-account-on-github/managing-email-preferences/verifying-your-email-address

 

이메일 주소 확인 - GitHub Docs

기본 메일 주소를 확인하면 보안이 강화되고, 암호를 잊어버렸을 때 GitHub 직원이 더 잘 지원할 수 있으며, GitHub에서 더 많은 기능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docs.github.com

 

 

 

 

 

 

 

 

 

깃허브 로컬 저장소 지정

 

 

이제 깃허브로 올릴 파일이 있는 폴더로 가보자 터미널에서 경로를 바꿀 수있지만, 초보자용이니 만큼 좀 더 쉬운방법을 택했다.

Finder 앱으로 내가 올리려는 폴더의 상위 폴더를 선택한다.

(나의 경우 Github 폴더 안에 있는 Test 폴더를 Github로 올릴거니 Github폴더를 선택)

 

마우스 우클릭을 하면 폴더에서 새로운 터미널 열기를 클릭 한다.

 

 

 

 

열린 터미널에 아래의 코드를 입력한다.

 

git init

 

 

이 명령어로 인해 이제 해당 폴더를 git 로컬 저장소로 설정 한 것이다.

 

실제로 Github 폴더안에 들어가서 "cmd + shift + . " 키를 누르면 아래와같이 git 파일이 생성된 것을 볼 수 있다.

 

 

 

 


깃허브 파일 올리기


 

 

깃허브에 파일을 올리려면 아래 4개의 명령어에 대해 알아야 한다.

 

1. git add .  

2. git commit -m "message"   

3. git push origin master

4. git remote

 

어떤 분이 이 명령어에 대해 잘 정리하신게 있어 그 내용을 가져와보았다.

 

출처 : https://sin0824.tistory.com/8

 

 

자 이제 하나씩 해보자 

 

 

git add .

 

git add . 은 위의 그림에서 가상공간에 파일을 1차로 추가 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하면된다. 위의 .git 이라는 숨김 파일이 생성된것을 보았을텐데 그 폴더안에 추가하는 개념이라고 보시면 된다.

 

아래의 코드를 Copy 하여 그대로 붙여 넣자

git add .

 

 

 

 

※ git add 시 에러 상황 대응 방법

만약에  폴더명/does not have a commit checked out 이라는 게 error message가 뜨면서 되지 않을때는 로컬저장소에 (내컴퓨터) git이 중복 생성이 되어있어서 그렇다.

 

예를 들면 우리는 Github 폴더 안에 git init을 하였는데 그 안에 있던 Test 폴더 안에 Git 폴더가 하나 더 있는 거라고 보면 된다.

 

 

 

이런상황에서는 우리는 Github 폴더에서 작업을 할거니 Test 폴더안에 git 폴더는 삭제 해준다. 

추천은 둘다 깔끔하게 다삭제해주고 init과정부터 다시 하는 것을 추천 한다.

 

git commit -m "Your Message"

 

git commit -m 명령어는 가상 공간에 최종 저장이라고 보면 된다. 최종 저장인 만큼 신중하게 해야한다.

아래 명령어를 복사해서 터미널에 입력해보자

 

git commit -m "first commit"

 

 

 

git remote

 

자 이제 준비과정은 마쳤다. 파일을 원격 저장소에 업로드하기전에 로컬저장소와 원격저장소가 연결이 되어있는지 확인이 필요하다

터미널에 아래 명령어를 입력해보자

git remote -v

 

아래와 같이 연결된 저장소가 없다면 아래와 같이 아무 내역이 나오지 않는다.

 

만약 연결이 안된 상태에서 git push origin master 명령어를 사용하면

'origin' does not apear to be a git repository 라는 문구가 터미널에 뜨면서 에러가 발생한다.

 

 

자 이제 나의 로컬 저장소(내컴퓨터)와 원격 저장소를 연결해보자. 

 

아래의 명령어를 본인의 github 주소로(your github url 부분)  변경하여 터미널에 입력한다.

(주소가 생각나지 않으신 분들은 맨위쪽 참고하시면 된다.)

 

git remote add origin "your github url"

 

이렇게 입력 후 다시 git remote -v로 연결되어있는지 확인 하면 잘 연결 된 것을 볼 수 있다.

 

 

 

git push origin master

 

자 이제 준비는 다 끝났다.

 

원격 저장소 파일을 업로드 하기 전에 해당 명령어에 대한 의미를 살짝 정리하면,

"origin" 이 원격 저장소의 주소라고 생각 하면 되고 "master"는 처음 저장소를 만들면 master라는 브랜치가 생성되는데 그 의미를 담고 있다. 브랜치는 "나뭇가지"라는 뜻으로 하나의 큰 작업 공간을 여러공간으로 나누어 관리한다는 개념으로 생각하면 편하다.

 

터미널에 아래의 코드를 입력하면,

 

git push origin master

 

 

 

위와 같이 잘 올라 가는 것을 볼 수 있다.

 

※ 에러 상황 

만약 아래와 같이

Support for password authentication was removed on August 13, 2021.

라는 내용과 함께 github docs 에서 내용을 확인하시오 라는 내용이 뜨면, 

 

이 의미는 password 인증 방식을 더이상 지원하지 않으니 personal access token을 이용해야한다 라는 의미이다.

 

 

 

위의 토큰 생성하기 쪽을 다시한번 살펴보시길 추천한다.

 

 

이제 깃허브 사이트에서 잘 올라갔는지 확인해보자.

 

처음 개설하신 분들은 아래와같이 아무 변화가 없는 것을 볼 수 있다. 

 

 

 

여기서 main을 master로 변경해줘야 변경된 항목을 볼 수 있다. (우리는 Master로 push를 했기 때문)

 

master로 변경하면 Github 폴더안에 있던 내용들이 잘 올라 간것을 볼 수 있다.

 

 

 

 

자 긴 과정까지 잘 마치셨습니다. 수고많으셨습니다.

 

 

 

google301c73ced6a99d9c.html
0.00MB

반응형